최근 앙증맞은 미니분재부터 고급스러운 정통 분재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살아있는 난쟁이 나무입니다. 분재는 주변 환경에 맞춰 성장하는 성향이 있고 재생력 또한 좋습니다. 봄에는 꽃, 여름에는 푸른 잎을, 가을에는 붉은 단풍으로 물들고, 겨울에는 나무의 정취를, 사계절의 변화를 집에서 느끼고 볼 수 있는 자연의 매력을 감상할 수 있습니다. 분재를 키우는 것은 많은 시간과 노력, 헌신이 필요합니다. 분재를 건강하게 키우는 데 알아야 두어야 할 필수 관리법과 노하우를 알아 보록 하겠습니다.
분재 유래
분재는 바위틈이나 절벽, 작은 틈과 같이 척박환 환경에서 자란 나무를 캐내어 키우면서 시작되었다고 합니다. 중국에서 시작되어 우리나라와 일본까지 전해졌다고 합니다.
분재 종류 & 필요한 조건
분재는 기본적으로 작은 화분에서 자랄 수 있는 모든 식물을 분재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분재를 키우기 위한 첫걸음은 좋은 수형과 건강한 뿌리를 가진 나무를 고르는 것입니다. 단풍나무, 소나무, 벚나무, 열매를 맺는 나무 등 많이 있습니다. 무화과나무 분재 중 가장 키우기 쉬운 편에 속합니다. 잎이 검고 광택이 있어 이국적인 느낌을 줍니다. 주니퍼 분재는 짙은 녹색, 연두색 노란색의 날카로운 잎과 넓게 퍼지는 가지를 가지고 있습니다. 단풍나무 분재는 관리가 가장 쉬운 편에 속하고, 성장기에는 어떤 모양이든 변형이 가능하며, 햇빛과 물이 다른 분재에 비해 아주 적게 공급해 주면 됩니다. 소나무 분재는 가장 인기가 높은 것 중 하나입니다. 나무는 단단하고 잎은 2~5개의 이루어진 무리로 나오는 게 특징입니다. 드워프 제이드 분재는 침엽수에 속하면 녹색 잎과 연한 갈색 가지를 가지고 있으며, 우아하면서도 친근한 느낌을 줍니다. 분재의 종류마다 필요한 물 양이 틀려 분재에 맞게 알맞게 주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특히 꽃이 피는 분재는 개화하는 시기와 여름철 물 주기에 신경을 많이 써야 합니다. 겉흙이 말랐을 때 흠뻑 주는 것이 중요하며, 여름에는 하루에 1~2회가 주는 것이 좋습니다. 단, 과습은 뿌리 썩을 수 있어 물 빠짐이 좋은 흙을 사용하는 것 또한 중요합니다. 분재는 아카다마, 화산모래, 부엽토 등을 혼합해 배수가 잘 되는 흙을 사용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햇빛은 하루 4시간 이상 충분히 받아야 좋습니다. 꽃이 피는 분재는 꽃봉오리를 맺는 데 햇빛이 큰 영향을 주고 있어, 실내보다는 실외에서 키우는 것이 좋습니다. 분재는 아침 햇살이 잘 드는 남쪽이나 동쪽 장소가 좋으며, 여름철 강한 직사광선을 쬐면 벗 나무 잎이 탈 수 있어, 여름에는 반그늘을 만들어주는 주어야 합니다. 분재를 건강하고 튼튼하게 유지하며 키우려면 정기적으로 2주마다 소량씩 비료를 주는 것이 좋습니다. 단 비료를 너무 과하게 주면 분재 나무뿌리가 상 할 수 있기 때문에 주의하여야 합니다.
분재 가지치기와 분갈이(다시 심기)
분재는 보통 어린 분재는 1년에 한 번 정도 가지치기를 해야 균형과 모양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단풍나무는 가을이나 초겨울에 가지치기를 많이 하며, 낙엽수는 봄에 하는 것이 가장 좋고, 상록수나 침엽수는 가을과 겨울에 하면 좋습니다. 단, 소나무는 늦봄에 자라는 새싹의 3분의 2에서 절반을 잘라 줍니다. 가지치기 후 각가지에 와이러를 감고 다양한 모양으로 다듬어 줍니다. 화분에 분재의 뿌리가 자라면 더 큰 화분으로 옮겨줘야 하는데 봄이나 가을에 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 다른 이유로는 오래된 흙은 배수가 떨어지고 영양분도 부족하기 때문에 신선한 흙으로 교체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다른 화분으로 옮겨 심지 않으면 뿌리가 과밀해져 분재의 성장이 둔화될 수 있습니다. 다시 옮겨 심을 때는 긴 뿌리는 제거해 주고, 납작하고 둥근 뿌리는 볼이 남도록 잘라주어야 합니다. 단, 너무 많은 뿌리를 자르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새 화분으로 옮길 때는 나무가 흔들리지 않도록 단단히 고정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뿌리가 굳을 때까지 식물이 스트레스를 받지 않도록 관리해야 합니다.
분재는 사계절의 자연을 집 안에서 즐길 수 있는 매력적인 취미입니다. 많은 시간과 노력, 헌신 또한 필요로 하며, 그 시간을 인내하며 기다리면 분재만의 매력을 더 오래 감상할 수 있을 겁니다. 지금부터 분재와 함께 여유로운 하루를 시작해 보세요.